인류초기문명 메소포타미아를 만나러 가다

2022. 11. 14. 01:36전시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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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2022년 7월 22일부터 2024년 1월 28일까지 1년 6개월 동안 미국 메트로 폴리탄 박물관에서 보관 중이던 메소포타미아 유물 66점을 전시한다고 해요. 3층의 전시관은 총 3부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해요. 

 

▶1부   '문화혁신'

황소머리 장식

야생의 황소와 가축화된 황소는 메소포타미아 예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로, 조각, 인장 등
다양한 장르에서 힘과 생식력을 상징한다. 황소 머리 장식은 그릇, 가구, 악기부터 건축과
기둥머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물건을 장식하는데 쓰였다.

 

신전 앞 의례 장면을 새긴 원통형 인장

화면 왼쪽에 신전의 정면이 보이고 세 사람이 신전으로 향하고 있다.
첫 번째 사람은 그릇에 액체를 붓고 있고, 세 번째 사람은 손에 그릇 같은 물체를 들고 있다.
신전 앞에는 네 발 짐승 한 마리와 그릇들, 용도를 알 수 없는 두 개의 물체가 보인다. 

 

신전 밑에 묻는 말뚝

무릎 꿇은 남자 모양 장식이 윗부분에 달린 구리로 만든 말뚝이다.
남자는 머리에 꼭 맞는 모자를 쓰고 있다. 이처럼 기원전 2000년대에는
상이나 인물 형상을 한 말뚝을 신전 기초에 묻는 전통이 있었다.

 

닌막 여신의 신전을 재건하며 묻은 원통

신-바 빌리 시대의 왕 나부쿠두리우쭈르 2세가 수도 바빌리에 어머니 여신 닌막을 위한
에막 신전을 재건하며 작성한 원통형 문서이다. 명문은 여신이 자신과 자기 후손에게
복을 주기 바란다는 기도로 끝을 맺고 있다.

 

파종 춝제 때 바칠 동물의 수를 적은 장부

기원전 2043년경 바빌리에서 열린 아키투 파종 축제에 참여한 40여 명이
신에게 제물로 올릴 동물의 종류와 수를 정하여 그 내역을 상세하게 기록한 장부이다.
지금도 회계분야에서 사용되는 일람표의 아주 이른 사례이다.

 

채무 변제 증서와 보관함

보관함에는 네 개의 원통형 인장이 찍혀 있다. 세 개는 상환을 확인한 증인 세 명의 것이고,
나머지 하나는 은을 돌려받은 카리야의 아들 앗슈르-타브의 것이다.
실제로 계약에 인장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보여주는 사례이다.

▶2부   '예술과 정체성'

수호 여신 라마의 비

신격을 상징하는 뿔 모양 머리 장식을  갖춘 라마 여신을 얕은 부조로 새긴 비다.
이 비는 우륵의 에안나 신전 지구에 세워졌던 것으로 추정된다.

봉헌용 상

커다란 눈과 맞잡은 손은 신성에 압도되었다는 뜻이며, 봉헌자들은 신에게
존경을 표한다는 의미로 신전 앞에 이러한 값비싼 상을 바쳤다.

 

구데아 왕의 상

 

통치자의 두상

 

앗슈르 왕세자

 

앗슈르나찌르아플리 2세의 명문을 새긴 쐐기문자 석판

악카드어는 메소포타미아에서 가장 보편적인 공용어로 사용된 언어라고 해요. 

 

▶3부   '제국의 시대'

이 문명을 대표하는 두 제국인 신-앗슈르(신-아시리아) 제국(기원전 약 911~612년)과 신-바빌리(신-바빌로니아)제국(기원전 약 626~539년)의 대표적인 예술을 다루고 있어요.

 

사자 벽돌 채널

신-바빌리 제국은 수천 년 전통의 벽돌 제작 기술을 한층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 수도 바빌리(바빌론)에 당시 세계가 경탄할 만한 건축물을 세웠다고 해요.

 

아다드-슈마-우쯔르 왕의 명문을 새긴 벽돌

 

벽돌

신-앗슈르 제국은 궁전 내부를 장식한 아름다운 석판 부조로 이름을 높였다고 해요. 

 

메소포타미아 전시관의 전시설명은 8월 16일부터 주중 하루 2회(13:00, 15:00)와 주말 3회(11:00, 13:30, 15:00)로 진행된다고 해요. 국내에서는 물론 국외에서도 직접 보기 어려운 메소포타미아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는 이번 전시가 인류 역사에 큰 걸음이었던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문화적 혁신과 뛰어난 기술, 그리고 그들이 남긴 생각을 돌아보는 뜻깊은 전시회였어요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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